水昇火降支村

자연 퇴치 식물

수승화강지촌 2020. 9. 24. 16:56
728x90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
10가지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가진 식물들이 있습니다.


1. 로즈 제라늄(Pelargonium rosiu
로즈 제라늄
구문초라고도 불리는 로즈 제라늄은 펠라고늄의 한 종류로 향수, 화장품을 재료로 많이 사용될 정도로 주름진 잎에서 강한 향을 내뿜습니다. 이 특유의 향은 모기 퇴치 효과가 있습니다.


2. 레몬 버베나 (lemon verbena, Lippia citriodora)

레몬 버베나
버베인이라고도 불리는 버베나 중에서 레몬 버베나는 잎이 약재나 차로도 사용되며 강한 레몬향을 내서 모기를 쫓습니다.


3. 레몬밤(Lemon balm, Melissa officinalis)

레몬밤
레몬밤은 잎에 페놀산과 정유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버베나처럼 강한 레몬향을 냅니다.
모기와 진드기 유충을 쫓는데 효과적입니다.


4. 라벤더 (Lavandula officinalis)

라벤더
라벤더는 향수의 원료로 많이 쓰였고 말린 꽃은 영국 엘리자베스 시대부터 방충용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특유의 강한 향은 모기를 쫓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나방이나 진드기 퇴치에도 쓰입니다.


5. 캣닙, 캣닢 (Catnip, Nepeta cataria)

캣닙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캣닙, 개박하는 네페탈락톤 nepetalactone을 함유하며 톡 쏘는 듯한 강한 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향은 모기뿐 아니라 바퀴벌레와 흰개미도 싫어합니다.


6. 금잔화 (Marigold, Calendula officinalis)

금잔화
금잔화에는 피레트린 pyrethrin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천연 살충제로 인체와 반려동물에는 안전하지만 곤충류에게 강한 살충작용을 합니다.

7. 바질 (Basil, Ocimum basilicum)

레몬 바질 사진 flickr - Cahaba Club Micro Greens
샐러드나 소스에 많이 사용되는 바질 중에서 레몬 바질이 모기를 물리치는 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8. 페퍼민트 (Peppermint, Menta piperi
페퍼민트
후추처럼 쏘는 향을 가진 페퍼민트는 예로부터 살충제로 쓰여왔고 그늘에서도 잘 자라므로 화분에 심어 창가나 테라스에 놓아 모기를 쫓기에 좋습니다. 또 모기에 물렸을 때 민트 잎을 몇 장 구겨서 붙이고 있으면 가려움이 진정됩니다.

9. 마늘 (Allium sativum)
마늘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마늘은 모기, 파리, 벼룩, 진드기 등 여러 곤충을 퇴치할 수 있는 강력한 냄새를 풍깁니다.

10. 로즈메리 (Rosmarinus officinalis)


로즈메리
요리에도 많이 쓰이는 로즈메리는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 두면 강한 향기로 모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또 만일 야외에 있다면 로즈메리 가지를 태워 연기를 내면 더욱 강력한 효과를 냅니다.



<주의사항>
만일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운다면 모기 퇴치 식물로는 금잔화, 바질, 로즈메리, 레몬밤이 안전합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에 물렸을 때는 사과식초를 바르면 가려움이 진정됩니다.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서 모기 퇴치
또 집에 반려동물이 없다면 에센셜 오일인 레몬 유칼립투스, 레몬그라스, 라벤더, 제라늄 오일 중 하나를 골라서 10방울을 물 200ml에 희석하여 디퓨저로 가열하면 모기를 몰아낼 수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은 강아지와 고양이에게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모기장, 방충망 설치
여러 가지 향이 싫다면 마지막으로 모기장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잠자리 위에 모기장 텐트를 치고 자면 자는 동안 모기의 공격에서 자유롭겠죠. 또 방충망을 설치해서 환기할 때 모기의 침입을 막아보세요.
728x90

'水昇火降支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버려둘ㆍ때  (0) 2020.11.12
장수의 조건은 악력  (0) 2020.10.12
모기와 식물  (0) 2020.09.24
봉숭아 ㆍ뱀  (0) 2020.09.24
천연 방부제 나무  (0) 2020.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