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배변 패턴 파악하고 문제 있는지 살펴야~ 제공 (UTHealth Houston)
설명에 따르면,
장 운동이 느리거나 수축이 적게 일어나 배변 횟수가 다른 사람보다 적을 수 있다.
문제는 자신만의 규칙적인 패턴을 이해하고 불편감, 통증, 기타 소화기 문제가 있지 않은지 살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즉, 매일 화장실에 가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변을 보고 불편한 증상이 없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배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생활습관 변화,
건강 상태,
생물학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배변 빈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식습관 식단에 섬유질이 부족하면 변비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시면 변이 부드러워져 원활한 배변에 도움이 되지만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신체활동 규칙적인 운동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소화가 잘 되도록 한다.
건강 상태 과민성대장증후군, 염증성장질환, 갑상선질환과 같은 일부 질환은 변비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당뇨병, 갑상선기능항진증, 셀리악병도 배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이다.
약물 특정 약물이 장의 움직임을 느려지게 하고 변비나 기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배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으로는 암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 위궤양이나 속쓰림 치료에 사용되는 약,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등이 있다.
**_나이 나이가 들면서 배변 습관이 달라질 수 있다.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장 운동도 느려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변비가 더 흔하게 나타날 수 있다.
생활습관 교정으로 규칙적인 배변 유도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생활 속에서의 습관 변화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식이섬유 과일, 채소, 통곡물, 콩류 등으로 식단에 섬유질을 더하거나 보충제 복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섬유질이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변비 증상이 개선된다.
수분 섭취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규칙적인 배변이 도움이 된다. 변을 부드럽게 해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하루에 최소 6~8잔의 물을 마실 것을 권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이면 소화가 더 잘 된다.
루틴 만들기 화장실에 가는 시간을 정하면 건강하고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침이나 식사 직후에 화장실을 가는 식이다.
일반 의약품 ㆍ필자에겐 해당 없음.~~~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