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을 점검하라!
사람의 몸속에는 총 4,000종 정도의 호르몬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정확히 알려진 호르몬은 100종 정도에 불과(?)
1. 혈관을 맑고 건강하게 혈관 청소부 '인슐린'
▶인슐린, 아디포넥틴 등의 호르몬은 혈관을 깨끗이 하여 몸속에서 긍정적인 기능을 하게 하고
▶아드레날린, 코티솔 같은 호르몬은 만성적으로 과하게 분비될 경우 혈관을 지저분하게 하여 부정적인 기능을 한다.
우리 몸속에서 제일 먼저 노화가 일어나는 곳이 혈관이다. 혈관이 노화되면 몸 전체가 늙고 병이 든다.
신체의 노화를 막고 싶다면 혈관의 노화부터 예방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인슐린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가능하도록 하여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 것이 결국 몸 전체를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결이다.
2. 청춘의 묘약 '성장 호르몬'
성장 호르몬은 뇌 속의 뇌하수체에서 만들어져 평생 동안 분비되는데, 한창 성장 중인 사춘기 아이들뿐만 아니라 이미 성장이 끝난 후의 성인에게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장호르몬이 부족하면 나이 들어 보인다. 40대 이후부터는 누구에게나 부족해지는 게 성장 호르몬이다.
노화를 방지하는 묘약이 성장호르몬이다. 극소량이라도 죽을 때까지 분비되는 게 성장호르몬이다.
3. 건강하려면 '밤에 불을 꺼라'
면역 지킴이 '멜라토닌' 이 호르몬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제일 먼저 나타나는 현상이 잠을 잘 못 자는 것이다.
▶건강하려면 밤에 불을 꺼라.
▶멜 라토닌 호르몬은 하루 중에서도 어두울 때 분비가 된다. 일반적으로 해가 지고 어두워지면서 주변에 빛의 밝기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그때부터 뇌 속의 송과선에서 멜라토닌이 분비된다.
▶시간상 밤이 되었다고 해서 멜 라틴어 저절로 분비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멜라토닌이 분비되어야 우리 몸은 지금이 밤이라는 것을 알아차린다. 그리고 비로소 잠에 들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서 멜라토닌은 우리 몸에 '이제 밤이 되었으니 잠을 자라'라고 신호를 보내는 일을 한다. 불을 끄고 캄캄해야 멜라토닌은 정상적인 활동을 한다.
**_ 멜라토닌 호르몬은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
▶블루 라이트는 잠을 쫓아낸다.
▶밤 문화가 건강을 해친다.
▶야식을 즐기는 사람은 호르몬이 교란되어 있다.
▶멜라토닌은 밤에 잠을 자게 해주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혈압과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준다.
▶잠 못 자는 미인은 없다.
▶멜라토닌은 비만과도 연관이 있다.
▶멜라토닌은 몸속과 겉에서 일어나는 모든 노화를 막아주는 일등공신이다.
▶멜라토닌 분비를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보약 챙겨 먹듯이 햇볕을 쬐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