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 * 일 *

어느 쪽이신가, 여쭙소

수승화강지촌 2023. 11. 27. 12:58
728x90


극단적인 팬심은 폭력적 행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사례가 축구나 야구 경기에서 종종 나타나는 훌리건들이다.


*_팬덤은 특정 분야나 인물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집단이나 현상을 말한다.


팬덤이 심해지면 다른 집단과 충돌이 발생하거나 대상에 대한 광신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런 극단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은 일반인들과 무엇이 다를까.


광신적 팬덤에 빠지는 이들은 팬덤의 대상을 접했을 때 뇌에서 활성화되는 부위가 일반인과 다르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런 특징은 스포츠 경기의 훌리건을 비롯해 정치, 종교 등 다른 분야의 광신도들에게도 똑같이 나타난다.


스포츠의 역사에서 라이벌 관계는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이 때문에 홈팀이 경기할 때 팀의 성패에 따라 다양한 감정을 느낀다. 득점할 때는 환호하고 오심에는 분노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팀이 골을 넣거나 경기에 이기면 뇌의 보상 시스템이 극단적으로 활성화되고 골을 못 넣거나 패배하면 정신화 네트워크가 활성화돼 극단적으로 침울해지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태가 되면 변연계와 전두엽 피질을 연결하는 뇌 허브가 억제돼 인지 조절 능력이 약해지면서 파괴적이거나 폭력적 행동이 쉽게 나타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



             ^^♡ ^^
“사람들은 집단에 소속돼 있기를 갈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사회적 유대는 신념과 가치, 관심사를 공유할 때 강해진다”라면서 “문제는 이것들이 불합리한 신념과 결합되면 극단적인 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일부 광신적 팬덤은 지나친 감정의 소비, 공격적 행동, 이성의 장애를 가져온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행동은 스포츠뿐만 아니라 정치적 입장, 선거 충성도, 지역성, 민족성, 종교 등에서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이들은 소리없이 몸이 아프다, 고통이 따르니 그냥 일반인처럼 살면 아프지는 않을 터~~^



728x90

'* 월 * 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농부입니다...  (1) 2023.12.03
아직도 한달 남짓인데,...  (0) 2023.12.03
아침 편지  (2) 2023.11.25
우리 동네 김장  (1) 2023.11.25
체감온도가 세포를 ~~^  (1) 2023.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