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ᆢ 기력
팔다리와 허리의 냉증,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히스테리, 갱년기 장애, 두통, 빈혈 등에 두루 좋은 효과가 있다.
자궁을 튼튼하게 하고 몸의 물질 대사 및 내분비 기능을
활발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을 좋게 하므로
체질이 허약한 사람이나 임신이 잘 안 되는 사람,
심장이 약한 사람한테도 좋다.
당귀는 아픈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건강한 사람도 늘 차로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마음이 안정되며 오래 살 수 있게 된다.
완하 작용도 있어서 변비를 치료하는데 효력이 크며
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추는 작용도 한다.
당귀를 먹고 나면 그 향이 오랫동안 입 안에 남아 있으며
물을 마시면 물이 꿀처럼 달게 느껴지는 것이다.
이런 성질 때문에 당귀는 식욕을 좋게 하는 약으로 쓰인다.
[ ] 당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① 고혈압
당귀, 오미자 각 20그램, 작약, 감국 4그램을 물엿처럼 되게 달여서 60그램이 되게 만든다. 이것을 한 번에 20그램씩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30분 뒤에 먹는다.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으면 차츰 양을 늘려 나간다.
② 정신불열증
만병초와 당귀를 4:1의 비율로 섞어서 물로 달여 아침 먹기 전에 먹는다. 약을 먹고 나서 20분이 지나면 심한 무기력 상태가 되었다가 네 시간쯤 지나면 깨어나는데 의식이 돌아오면 다시 정상으로 된다. 5~6개월 동안 치료한다. 일주일 정도 지나면 이상한 행동이나 의식 장애 증상이 줄어든다.
[ ] 가을에 줄기가 나오지 않은 당귀의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심경, 간경, 비경에 작용한다. 혈을 생겨나게 하면서 잘 돌게 하고 월경을 고르게 하며 통증을 멈춘다. 또한 대변을 통하게 하고 출혈을 멈춘다.
약리실험에서 진정작용, 진통작용, 강압작용, 억균작용, 약한 이뇨작용, 이담작용 등이 밝혀졌다. 혈허증, 월경부조, 무월경, 징가, 산후복통, 타박상, 옹종, 변비, 이질, 비증, 등에 쓴다. 자궁발육부전, 신경쇠약, 자궁출혈 등에도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