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昇火降支村/自然과의 窓

초생 재배

수승화강지촌 2022. 6. 12. 19:32
728x90

초생 재배




…….;) 초생재배


. 과수원 초종으로는 캔터키 블루그라스, 자운영, 클로버, 들묵새 등이 이용되고 있다.


……..;)  절충재배

• 나무와 나무 사이는 초생재배를 하고 

• 나무밑은 청경재배를 하는 부분 초생재배(sod with strip cultivation)법과 나무가 어릴 때는 잡초와의 양수분 경합을 피하기 위하여 나무 주위만 멀칭하는 부분 멀칭법이 있다. 


**__ 초생재배의 필요성ᆢ열쇠는 산야초다.


**_자운영(紫雲英)


**_white clover

**_크림슨클로버

**_와인 클로버

*_무늬 클로버 = 스윗 마이크

**_블랙 클로버



**_스위트 알리숨


• Humus(자연 부엽토)

• Leaf mould(인공 부엽토)


ᆢㆍ‘Compost’는 탄소(브라운 재료: 나뭇가지, 신문지,)와 질소(그린 재료)의 영양분이 혼합되어 있는 거름을 말한다.


이에 반해서 ‘Leaf mould’는 나뭇잎으로만 만들어진 거름으로 거름에 비해 영양분이 매우 적다. 




1) Compost: 질소와 탄소의 영양분이 균형있게 들어가 있는 거름(인공)

2) Humus:: 자연 상태의 숲 속에서 발견되는 유기물의 천연거름(자연)

3) Leaf mould: 나뭇잎만을 모아서 만드는 거름(인공)


**_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는 ‘Compost’는 주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가 되는데 ‘leaf mould’는 균에 의해 분해가 된다. 


**__***


숲 속은 축축하면서 키 큰 나무로 인해 어둡고 온도가 그리 높지 않다. 이런 상황은 40도 이상의 높은 온도를 좋아하는 박테리아가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아니다.


           때문에 숲 속은 박테리아보다는 좀 더 추운 환경을 좋아하는 균들이 더 많이 서식하게되고 이들이 활발한 분해활동을 하게 된다.


박테리아와 균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박테리아의 경우는 활동이 매우 활발해 유기물의 분해 속도가 빠르지만, 


차가운 온도 속의 균들은 분해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것이다. 때문에 균들에 의해서 분해가 되는 ‘leaf mould’의 경우는 거름보다는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최소 2년 정도의 숙성이 필요하다.



**_‘Leaf mould(인공 부엽토)’ 만드는 방법.. 녹색 잎과 낙엽 



Tip point  땅을 갈아주지 않는 가드닝(No-Dig Gardening)


1) 흙을 보강해주는 방법: 진흙 땅에는 모래를, 모래 땅에는 진흙을 섞어준다


2) 흙을 깊게 파서 뒤집어주는 방법: 지나치게 굳어진 땅, 

영양분이 빈약한 땅에 적당하다.


3) 화단을 올려서 거름을 채워주는 방법 (기존 땅을 건드리지 않는다)


이 중 세번째 방법은 흔히 ‘땅을 갈아 주지 않는 가드닝’이라 한다.




땅을 갈아주지 않는… … .

 No digging gardening

은 우선 높이 5~15센티미터의 화단을 땅 위에 설치하고, 이 안에 젖은 신문지를, 그 위에 자주개자리Alfalfa, Lucernehay(초원에서 자라는 콩과의 식물), 비료, 지푸라기, 비료, 거름 혹은 흙의 순으로 쌓아준다. 



특히 신문지는 기존 땅에 자라고 있던 잡초가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면서 ..


훗날에는 썩어서 거름이 되어주고 나머지 비료와 자주개자리, 지푸라기, 흙이 자체적으로 혼합되면서 식물 특히 채소가 잘 자랄 수 있는 영양분이 가득한 흙이 만들어진다.



   ※땅을 갈지 않고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식물을 키워낼 수 있다. 



        ※ 화단 조성 요령

 《흙을 돌봐주는 약간요령》



우선은 

1) 포크를 이용해 흙을 뒤집어 주고, 

2) 이때 영양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거름을 좀 더 보강해 주는 것이 좋다. 

3) 쇠갈고리로 뒤집어진 흙을 골고루 펴준다. 이때 잡초나 큰 돌맹이는 제거한다. 

4) 부풀어진 흙이 자리를 잘 잡을 수 있도록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해 신발로 꾹꾹 눌러준다. 5)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가볍게 쇠갈고리를 이용해 흙을 좀 더 곱고 평평하게 펴준다. 

6) 흙 준비가 다 끝났다면 이제 식물을 심어준다.




※ 다년생 초본식물, 목본식물, 



**_화단의 흙 관리 요령


1단계:

전에 심어져 있던 식물들의 찌꺼기들을 깨끗하게 제거한 뒤, 포크로 흙을 뒤집어준다. 흙을 뒤집어주는 깊이는 포크 길이 정도가 적당하다.


2단계:

쇠갈고리를 이용해 흙을 골고루 펴준다. 이때 돌멩이가 나오면 제거해주고, 굵은 흙덩어리가 나오면 곱게 만들어준다.


3단계:

체중을 이용해서 흙을 꾹꾹 밟아준다. 이 과정은 흙을 단단히 만들어 식물의 뿌리가 잘 안착될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4-1단계:

꼼꼼히 밟아준 뒤의 흙


4-2단계:

밟아준 흙을 다시 한 번 갈고리로 곱게 펴준다.


5단계:

모든 흙 관리가 끝나면 이제 디자인한 대로 식물을 심어준다.





정원 ᆢ처음에는 정원의 아름다움에 빠지게 되고, 이 단계가 지나가면 식물을 키우는 재미에 빠지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거름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정원이 있다면 아름다운 꽃과 나무를 심을 자리와 함께 한 귀퉁이 버려지는 것들을 아름다운 거름으로 탄생시킬 수 있는 거름 만드는 장소를 꼭 마련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글/   ᆢ 오경아 가든디자이너, 
728x90

'水昇火降支村 > 自然과의 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 C  (0) 2022.06.16
  (0) 2022.06.16
밀가루 음식  (0) 2022.06.10
새들의 賊  (0) 2022.05.25
흙ㆍ토양  (0) 2022.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