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昇火降支村

구기자

수승화강지촌 2022. 2. 14. 18:10
728x90
구기자의 여러 임상적 실험으로 보아 고혈압, 동맥경화증, 당뇨병에 대하여 구기자(열매), 구기엽(잎사귀), 지골피(뿌리와 껍질)가 모두 활용될 수 있고 특히 구기자는 고혈압, 지골피와 구기엽은 당뇨병에 더욱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지골피(地骨皮)는 한약재로 널리 쓰인다. 지골피는 열을 내리는 약 중에서도 허열(虛熱)을 내리는 데 특출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달콤한 맛이 있어 보(補)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그 약성이 간(肝)과 신(腎)의 인체 뿌리로 들어가기 때문에 인체 근원 동력인 정기를 증강시켜주는 강장작용이 어떤 약재보다 좋을 것이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더욱 좋다. 피부에도 좋고 노안에도 효과가 있다. 성분학적으로도 구기자는 눈 조직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베타카로틴이 당근이나 시금치보다 많다.

또한 치매에도 좋다.

구기자는 신경성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장기의 노화를 늦춘다. 탈모예방에도 좋아 린스로 사용해도 좋으며 저녁에 잠자기 전 부부가 함께 반신욕을 하면 부부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구기자와 구기자 나무뿌리 지골피를 이용하여 삼정환(三精丸 창출, 지골피, 흑상심)과 오자환(五子丸 오미자, 구기자, 토사자, 사상자, 복분자) 외 당귀, 자소유 등 많은 것에 활용할 수 있다.

구기자와 오미자 분말을 이용하여 발효환을 만들면 뛰어난 기능성 먹거리가 될 것이다.



오미자와 구기자 당귀 토사자 등 우리지역에서 자연과 사람들이 공유공생으로 생산되는 것을 최대한 주재료로 좋은 기능성만을 활용하여 고온추출이 아닌 상온이나 저온으로 추출 가능한 발효효소화 추출을 하고 필요에 따라 상온에서 발효건지를 말려 건조분말로 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기자는 성질이 서늘해 몸이 찬 사람이 복용하면 설사를 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를 생각하여 상수배합으로 청양고추나 마늘, 양파 등의 따뜻한 성질의 재료를 첨가하는 방법도 있다.


#천연발효식초를 이용한 계란 음료 만들기
1. 천연식초 200cc를 큰 컵에 넣는다
2. 토종계란을 깨끗하게 씻어 통째로 천연식초에 넣는다
3. 4~5일 지나 계란껍질이 흐물흐물 해지면 껍질을 벗긴다
4. 컵에 발효식초와 적당량의 꿀을 넣은 후 믹서기로 곱게 갈아 냉장고에 넣은 후 필요한 만큼 물로 희석(약3~5배)해 마시면 맛있고 부부금실도 좋아지며 노인병에 좋은 효과가 있다(다른 발효액이나 요구르트 같은 것을 함께 넣어도 좋다)




728x90

'水昇火降支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야기 대상은 둘이라서  (0) 2022.08.22
송과샘  (0) 2022.06.25
내가 편하지 않은 이유  (0) 2022.01.28
머전리 정글 이야기  (0) 2021.11.25
변연계 ㆍ전두엽  (0) 2021.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