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annyNote

mind, body studies..

수승화강지촌 2023. 8. 2. 10:28
728x90

      ; 어떻게 해야 우리의 엄청난 미사용 잠재력을 활용하여 마치 부상에서 회복하는 챔피언 순동선수처럼, 어떠한 몸의 상태이건 연령이건 관계없이, 좀 더 완전한 건강과 잠재능력에 대한 감각을 지속적으로 계발할 수 있을까?

간단히 답변하자면,
우리가 하는 일은 다시 돌아가 다시 연결하는 것입니다.


<학습과정으로서의 재활>
ᆢ두뇌와 행위의 상호연결에 초점을  맞추어...  less is more

※양보다는 질이라는 체험

**_움직이고자 하는 그 사람의 의도와 근육으로 그 정보를 전송하는 신경계  사이에 신호 전달 오류가 있을 수 있다.

<경우의 수> 신경계의 전기적 자극이 충분히 강하지 않거나, 신경 말단이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신경이 손상되었거나  막힌 것입니다.

어떠한 방해된  커뮤니케이션이든 유기적 생명체는, 생각과 움직임 패턴의 올바른  자극을 받으면 새로운 기능적 통로를 만들 수 있는 선천적 능력이 있다.

즉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모든 여분의 세포들이 새로운  통로 형성에 활용될 수 있다.

신호가 강하지 않는 곳에는 다리를 놓거나 통로를 확장할 수 있고, 막힌 곳은 돌아갈 수 있으며, 사슬을 따라 원하는 곳으로 정보를 계속 전달할. 필요가 있는, 신경이 연결되는 지점에 도달하는 길을 찾을 수 있다.

신경가소성;  neuroplasticity
- 두뇌에 줄기세포가 있고,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여분의 세포가 있고, 재활에 대한 설명을..

*_오래된 연결 통로가 손상되어 시스템이 새로운 연결통로를 필요로 할 때, 그건 저절로 되지 않아요, 그렇게 되는 건 우리의 움직임을 통해서랍니다.

심각한 병이 있다거나, 움직임이 매우 제한되어 있어도, 근본은 여전히 똑같다..

"얼굴에 손을 얹는 것"은 일차적인 연결입니다.

*
생애초기부터 일어나는 일차적인 연결 ᆢ우리는 이 뉴런 연결 통로들을 자극하여 생애 초기부터 발달단계, 기본적이고 일차적인 단계로 시스템을 돌린 후, 진보적 단계들을 함께 거칠 수 있도록 하는 거예요. 두 번째는 손이 얼굴과 연결되는 것은 그 시스템이 그 자체와 연결되게 한답니다. 그 시스템이 그것이 하나라고 "상기시켜"주는 것입니다.


**_유아처럼 배우기
유아들은 놀라운 발견의 순간을 지속적으로 경험한다. 새로운 것은 두뇌를 자극하고, 다른 종류의 질감을 느끼는 것은 신경계를 예리하게 한다.

손과 자기자신을 연결지음으로써 서서히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는 것은 기적입니다.

* 아기들이 어떻게 지속적으로 이러한 배움의 과정에 열중하는지에 주목한다. 모든 것은 아기들의 한계와 시기, 능력 안에서 호기심과 실험을 통해 학습된다.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육체적 한계 및 능력 사이에는 배움의 주기가 있는데, 이는 아기가 계속 배우면서 계속 바뀐다.

ㅡ감각과 의도, 행동 사이의 지속적인  피드백의 순환을 강조한다

ㅡ어떤 경우이든 전신은 뇌에서 지시가 이루어진 표현이다.


교육과 탁월함의 범위

*_당연한 습관적 (?)
예를들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최적의 호흡방식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우리는 말합니다.

어떻게 쉬고 있을 때,
긴장할 때,
행복할 때,
활동적일 때,
기분이 나쁠 때  

똑같은 방식으로 숨을 쉴 수 있겠습니까?

신체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일단 우리가 우리의 가능성과 연결관계를 알아차리게 되면 그긧들을 어떻게 마음대로 접근할 수 있는지 배우게 되고,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게 되는 다앙한 상황과 도전에 맞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ing

우리의 움직임 패턴은 우리의 사고와 자세, 그리고 우리가 기능하는 방식을 반영하며 또한 그것들의 영향을 받습니다.

변화의 범위
ᆢ스스로를 더 잘 알게 되고,
ᆢ능력 확장,
ᆢ더 많은 것의 성취할 수 있고,

ᆢ우리의 삶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책임을 질 수 있게 된다.  몸과 마음의 관계로 바로 돌아오게 된다.

한번에 잠깐씩이라도 ..

728x90

'Uncanny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하고 싶다.  (1) 2023.08.07
더웁다는 언어 ..  (5) 2023.08.05
"存"~ 에는 習이 전제다.  (1) 2023.08.01
노자ᆢ♡  (2) 2023.07.31
태초에 의식이 함께...  (1) 2023.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