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識/호르몬의 세계

부처의 腦

수승화강지촌 2023. 1. 10. 22:04
728x90


부처님의 머리를 닮고 싶어요!



[ 신경전달물질]
일차적 신경전달물질 (Primary Neurotransmiters)

∎Glutamate-수용하는 뉴런을 흥분시킨다.

∎GABA- 수용하는 뉴런을 억제시킨다.


신경조절물질
∎이 물질들을 신경전달물질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일차적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미친다. 이 물질들은 뇌 속에 광범위하게 방출되어 있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강력하다.

∎Serotonin-기분, 수면 그리고 소화를 조절한다. 대부분의 항우울제는 이 물질의 효과를 증폭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dopamine-보상과 주의와 관련 있다. 접근 행동을 촉진시킨다.

∎norepinephrine-경계심과 환기심을 일으킨다.

∎acetylcholine-각성과 학습을 촉진시킨다.


신경펩티드 (Neuropeptide) ∎다음의 신경조절물질들은 특정한 종류의 유기분자인 peptide로부터 만들어진다.

∎Opioids- 스트레스를 중화시키고, 위로감을 주고, 통증을 완화시킨다. 쾌감 (예컨대 달리기 할 때의 쾌감)을 증가시킨다. 엔돌핀이 여기에 속한다.

∎Oxytocin- 아기를 양육하는 행동과 부부간의 친화감을 촉진시킨다. 지극히 행복한 친밀감이나 사랑과 관련 있다.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옥시토신을 더 많이 갖고 있다.

∎Vasopressin- 짝짓기를 돕는다. 남성의 경우 성적인 경쟁자를 향해 공격심을 높인다.


기타 신경화학물질
∎Cortisol-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는 동안 부신에서 분비된다. 편도체를 자극하고 해마를 억제한다.

∎Estrogen- 남성이나 여성이나 모두 뇌 속에 에스트로겐 수용기를 갖고 있다. 성욕, 기분, 그리고 기억에 영향을 미친다.


∎전전두피질 (Prefrontal cortex: PFC)-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행동을 지시하며 정서를 조성한다. 변연계를 지배하고 때론 억제하기도 한다.

∎전방대상피질 (Anterior cingulate cortex: ACC)-주의를 흔들리지 않도록 하고, 계획을 감시하고, 사고와 감정을 통합하는 것을 돕는다 (Yamasaki, LaBar, and McCarthy 2002). ‘대상 (cingulate)’은 신경섬유가 굽은 다발이라는 뜻

∎뇌도 (Insula)- 창자의 느낌과 같은 신체의 내적 상태에 공감을 느끼도록 돕는다. 뇌의 측두엽 속에 위치한다.

∎시상 (Thalamus)- 감각정보의 중요 중계 장소.

∎뇌간 (Brain stem)- 세로토닌이나 도파민과 같은 신경조절 물질을 뇌의 나머지 부위로 보낸다.

∎뇌량 (Corpus callosum)- 뇌의 두 반구들 간의 정보를 소통시킨다.

∎소뇌 (Cerebellum)-운동을 조절한다.

∎변연계 (Limbic system)-정서와 동기의 중추, 기저핵, 해마, 편도체, 시상하부 그리고 뇌하수체를 포함한다. 때론 피질 부위들 (예: 대상피질과 뇌도)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단순하게 해부학적으로 피질하구조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변연계 외에도 뇌의 많은 부위들이 정서와 관련을 맺고 있다.

∎기저핵 (Basal ganglia)-보상, 자극 추구 및 운동과 관련 있다. ‘핵 (ganglia)’이란 신경세포의 덩어리라는 뜻이다.

∎해마 (Hippocampus)-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고 위협사태를 추적한다.

∎편도체 (Amygdala)- 정서적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자극이나 부정적 자극에 반응하는 일종의 ‘경고음’ 장치와 같은 것이다 (Rasia-Pilho, Londero and Achaval 2000).

∎시상하부 (Hypothalamus)- 굶주림이나 성욕과 같은 일차적 충동을 조절하고, 옥시토신을 만들며 뇌하수체를 작동시킨다.

∎뇌하수체 (Pituitary gland)- 엔돌핀을 만들고, 스트레스 호르몬을 해방시키고, 옥시토신을 방출한다.





            

부처님의 말씀을 빌자면,
        평소보다 깊이 들이쉬고 내쉬기를 반복하며 들숨과 날숨에 의식과 함께 내 몸이 호흡을 하는구나에…


∎평정심이란 자신의 반응이 어떠한 것이든 거기에 반응하지 않는다.


∎주의를 통한 흐름들은 뇌를 조각한다.


∎정보는 도파민에 기반을 둔 관문에 의해 작동하는 작업기억 속에 간직되어 있다. 계속되는 자극은 이 관문을 폐쇄한다. 자극이 감소하거나 증가함에 따라 이 관문은 열린다. 새로운 정보가 작업기억 속으로 쇄도해 오게 되면 관문은 다시 닫히고 만다.



∎마음챙김은 우리를 지혜로 이끌어 준다.



∎불교에서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다섯 가지 전통적인 요소에

∎주의 적용과 주의 지속에서의 어려움을 그것이다.

∎환희와

∎한마음은

332 제13장 Key Point

∎모순적이고도 가슴 아픈 일이지만 ‘나(자아)’는 우리를 괴로움에 빠뜨리는 큰 원인이다. 어떤 일을 개인적

∎걸으면서 몸을 수용하는 등, 자아에 대한 의식을 최소화한 상태로 무언가를 할 때면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자아는 유쾌, 불쾌의 느낌에 의존한다. 자아는 절대로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다.





728x90

'意識 > 호르몬의 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사와 숙고 체계  (0) 2023.01.17
장내 미생물  (1) 2023.01.15
포옹 호르몬  (1) 2023.01.10
의식은 언제나 새롭다.  (2) 2023.01.10
아몬드 ㆍ맛있다.  (0) 2023.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