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昇火降支村/요리 - Recipe

식초는 자연의 선물이다.

수승화강지촌 2021. 11. 28. 06:47
728x90
자연이 준 기적의 물 식초



- 식초는 인류 1만년의 지혜이자 가장 오래된 발효식품이다.

- 중노농자들은 원기 회복용으로 식초와 소금 꿀등을 혼합하여 마셨다.

- 식초는 피부를 재생시키는 특효약이다.(화상에도 특효)

- 식초는 가장 값싸고 환경적인 방향제이자 항균제이다.

- 부패한 음식으로 인한 복통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식초를 조금 마시면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식초는 포도주나 맥주 등의 발효주에 공기가 닿으면 박테리아가 활동을 시작하는데, 이 과정에서 산소가 알코올과 결합되고, 그 결과 생기는 것이 아세트산 또는 식초다.



- 중세시대의 무서운 전염병도 온 몸에 식초를 바른사람에게는 발병하지 않았다.

- 만성적인 어깨통증과 무릎통증, 눈의피로가 쌀식초(흑초)를 2주정도 음용한 후 통증이 씻은 듯이 사라졌다.

- 사과식초등 각종 식초를 음용하여 비만, 당뇨, 고혈압, 자궁질환, 감기, 위장병,기미, 주름 등을 예방할 수 있다.

- 알레르기나 아토피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특히 천연 세정제인 식초를 이용하면 좋다.



- 식초는 그 성분의 특성상 침투와 용해 효과가 뛰어나다. 즉 물이나 다른 액체에 비해서 사물 깊숙이까지 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이다.

그래서 식초는 그야말로 천연 클리너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바닥이나 타일에 묻은 때를 닦아 내는 데도 탁월하고, 의류나 식기, 과실류의 세정제로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 식초는 잡균들을 죽이거나 번식을 억제하는 강한 항균 효과를 지니고 있다. 소금이나 베이킹 소다 못지않게 세균이 생존할 수 없도록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 식초는 악취 제거 효가가 있으며 피부나 의류, 머리카락 등을 부드럽게 해주는 유연 효과를 나타낸다.

- 식초는 금속의 산화를 억제해 녹슬지 않게 하는 환원 효과 등을 가지 가지고 있다.



- 단백질이나 세포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 유분과 섞였을 때 요리나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거품을 일으키는 효과 등도 식초의 빼놓을 수 없는 역할이다.

- 식초는 싱크대나 가스레인지, 세면대나, 변기 등 찌든 때가 잘 지우지지 않는 경우 소금과 식초를 4:1의 비율로 섞어 닦으면 좋다. 식초로 싱크대나 가스레인지 주변을 닦으면, 개미나 바뀌벌레 등 벌레들의 접근을 막는 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냉장고나 밥솥, 식기세척기 등 음식을 담거나 조리하는 물품들의 경우에도 식초로 닦아내면 위생적이다. 물 1리터에 식초1/4컵, 베이킹소다1/4을 풀어 수세미나 행주에 묻혀 닦아내면 좋다.

-울로 된 니트를 헹굴 때도 식초를 섞어주면 옷이 늘어지거나 정전기가 나는 것을 방지해준다. 스타킹의 경우 손세탁을 한 후, 식초 한 스푼을 넣은 물에 스캉킹을 감갔다가 헹구면 보풀도 일어나지 않고 오래도록 신을 수 있다.

- 변기의 악취를 제거하려면 3~4컵의 식초를 붓고 30분간 드대로 방치한 다음 물을 내리거나. 목욕탕의 좋지 않은 냄새를 없애려면 물1컵에 식초1큰술, 베이킹 소다1작은술을 풀어 거품이 가라앉은 후 잘 섞어준 다음, 분무기에 담아 목욕탕 곳곳에 뿌려준다.

-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도마 같은 물건의 경우도 식초를 활용하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허브를 첨가하면 좋은 방향제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식초를 이용하여 에센스 오일도 만들 수 있다. 질 좋은 자연식초 50밀리리터에 아로마 오일 7~10방울 떨어트린 다음 글리세린 1작은술을 넣어 잘 풀어준다.

- 근육이 쑤시거나 몸 여기저기가 가려우면 물에 사과 식초를 풀어 사용한다. 욕조 한가득 물을 채우고 사과 식초 1컵 정도를 섞는다.

- 손톱을 매끄럽고 윤기 나게 하고 싶다면 식초에 적신 타월을 손과 발에 감고 20~30분 정도 있으면 된다. 메니큐어가 벗겨지지않고 오래 가게 하려면 화장솜에 식초를 묻혀 손톱을 닥은 후에 메니큐어를 바르면 된다.

- 세안을 마치고 나서 세면대에 미지근한 물을 담아 식초 1~2큰술을 넣어 준다. 그 물로 얼굴을 두드리듯 씻어주면 식초성분이 피부에 남아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여 촉촉한 피부로 가꿔준다.

- 머리도 샴푸 후에는 물 1컵에 식초1~2큰술을 섞은 물로 충분히 헹궈준다. 그러면 머리에 남아 있는 샴푸 찌꺼기를 용해하고 매끈매끈하고 찰랑찰항 빛이 나는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다.




- 여드름을 없애려면 물1컵에 일반 식초나 허브향이 첨가된 사과 식초2작은술을 섞어 하루에 여러 번 씻어주고 여드름 부위를 톡톡 두드려준다.

-무좀에는 사과 식초로 하루에 여러 번 발을 씻는다. 식초의 산 성분이 곰팡이가 자라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 데인 상처의 진정과 치유에는 화상을 입은 즉시 그 부위에 사과 식초을 붓는다.욱신욱신한 통증과 쓰라림을 완화 시켜주고 물집이 생기지 않게 한다.

- 건조하고 갈라진 피부에는 글리세린 성분의 핸드크림과 식초를 잘 섞는다. 이렇게 만든 식초크림을 손에 발라준다.



- 비듬에는 사과 식초를 조금 덜어 두피를 마사지 한다. 그리고는 1분정도 기다렸다가 헹구어 준다.

- 곤충에 물리거나 벌에 쏘였을 때 식초를 바르면 가려움증이 없어지고 물집이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다.

- 옻에 올랐을 때 식초를 바르면 독성을 빼내는 화학 작용을 한다.



- 심한 딸국질에도 식초1작은술을 섞은 따뜻한 물을 조금씩 나누어 마시면 금세 딸꾹질이 멈춘다.

- 심한 입덧 증상에도 사과즙 식초 1작은술을 섞은 따뜻한 물을 한 컵 마시면 아침 구토증을 훨씬 완화시킬 수 있다.

- 따금거리는 목의 통증 완화에도 따뜻한 물과 식초를 50:50으로 섞은 물로 가글을 하면 목의 통증이 사라진다.

- 정맥류에도 직접 사과 식초를 바르거나 물 한 컵에 식초 2~3작은술을 섞어 하루에 두 잔씩 마시면 좋다.

- 사과식초는 관절염을 낫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물 1컵에 식초 2큰술과 꿀을 섞어 하루에 몇번씩 자주 마신다.

- 다리가 삐었을때 식초 1큰술에 계란 노른자와 올리브유을 잘 섞어 피부에 문지르면 금세 부기가 빠진다.



- 식초는 음식 재료를 업그레이드 한다.

- 채소가 조금 시들었을 때는 식초를 섞은 차가운 물에 담그면 싱싱하게 생기가 살아난다.

- 달걀을 삶을 때 물에 식초를 넣으면 달걀 표면 틈새로 흰자가 빠져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생선의 뼈까지 부드럽게 먹을 수 있게 하려면 양념에 식초를 넣는다. 생선특유의 냄새도 없앨 수 있다.

- 농약 성분이 의심스러운 채소나 과일을 깨끗하게 씻으려면, 식초와 소금을 섞은 물에 담가둔다.



- 와인식초를 만들려면 와인 1병에 보리 1큰술을 넣고 타월이나 깨끗한 행주로 덮은 후 2~3일 동안 따뜻한 곳에 둔다.

2,3일 정도 지나면 맛을 본다. 식초 맛이 나면 와인 식초가 완성된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신맛이 날 때까지 더 놔둔다.

- 사과식초는 사과, 사과 주스., 적댱량의 물로 만들 수 있다.보통 실온에서는 1~3주 정도 걸린다.



- 자연이 준 기적의 물 식초 / 칼 오레이 지음, 박선령 옮김 -


728x90

'水昇火降支村 > 요리 - Recip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나리  (0) 2022.02.19
향ㆍ  (0) 2022.01.31
녹두  (0) 2021.10.01
색건강  (0) 2021.09.30
조리방법  (0) 2021.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