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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의 시대에 변화
chapter 1 - 포스트 코로나, 부의 판도가 바뀐다(부의 미래)
chapter 2 - 대학 학위 무용지물의 시대(교육의 미래)
chapter 3 우주시대는 더 이상 공상과학이 아니다(지속가능한 인류의 미래)
chapter 4 누구나 미래학자로 살아야 하는 시대가 온다(시민의 미래)
chapter 5 인공지능 정치인과 가상국가의 시대(국가와 정치의 미래)
chapter 6 기본소득제도는 약이 될 것인가, 독이 될 것인가
chapter 7 거대한 위기 속에서 탄생하는 기회(비즈니스와 일자리의 미래)
chapter 8 인류 문명의 지각변동(기술과 문명의 미래)
? 교육의 미래
10년 안에 대학이 붕괴된다!!
미국의 이야기입니다. 결국에 우리도 이렇게 될 것 이라고 합니다. 웃어야 할까요? 울어야 할까요? 국내에서도 대학 무용론이 거론 되고 있지요. 사실 저도 우리 아이들이 절대적으로 대학에 가야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저는 아이들의 개성을 살려 본인이 하고 싶고 의미있는 삶을 살게 도와 주고 싶을 뿐이구요.
하지만 거대 프레임 안에서는 정석 처럼 여겨지는 엘리트 과정을 부수는 것은 저 혼자의 몫이 아니겠지요. 그런데 기회(?)가 생겼습니다. 바로 코로나로 인해서요. 코로나 사태로 이미 우리 아이들은 새로운 교육 체계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커다란 화두는 디지털(온라인) 교육이고요. 앞으로 미래에는 인간의 지식으로 AI를 따를 수 는 없습니다. 우리는 다른 방식으로 진화해야 하는 것이고요. 그 기회가 지금이지요. 커다란 변화에 들어와 있습니다. 아이들은 디지털 기술을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받아야하고 그 역할은 또 부모가 주도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실상 지금까지 부모(사실 많은 비중이 엄마)들의 도움 없이 하기는 힘들었을 겁니다. 부모 또한 디지털 공부가 필요했구요. 어짜피 도래할 상황이었는데 너무나 갑작스러운 변화여서 부모나 아이들도 고통의 시간이 었습니다.
또 다른 쪽에서는 이런 온라인 기기가 없거나 부모의 부재로 인한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고 있구요. 교육의 격차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비단 아이들 교육뿐은 아니에요. 60대 이상 분들의 디지털 습득 상황이 또 다른 격차를 발생하게 하구요. 이 부분은 저희 자식들이 돌봐 드려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 공부, 그래서 어떻게 할까요??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자기 주도적인 자율 학습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창의성, 소통, 협업이 키워드 입니다. 앞으로 지켜 봐야겠지요..
? 복지의 미래(기본소득제도)
기본소득제도는 제게 생소한 말이었는데요, 이미 여러 나라에서 시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일자리를 잃고, 가게 문을 닫았습니다. 고용주 고용인 모두 힘든 상황이고요. 저 또한 피해자 중에 한명 이기도 합니다. 정부는 전 국민에게 재난 지원금을 지급했구요.
저자는 새로운 세상을 위한 '위대한 리셋'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개인이나 기업적 차원이 아닌 전 세계적 리셋을 요구합니다. 이미 몇몇 나라에서 실험을 하고 있는데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는 결과로 좀 더 시행착오가 필요한 듯합니다. 자본주의가 극에 달한 지금, 구조적 모순을 손볼 시간. 기본소득제는 평등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인간에게 기본적인 안정감을 제공하고 소득 불평들을 감소시킬 유일한 방법임에 틀림 없다." P275
찬성과 반대의 소리가 끊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저자는 기본 소득은 사람들이 열정과 창의력을 발휘하며 고차원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주장합니다. 저도 이 의견에 반대할 뜻은 없습니다. 차차 진행될 내용들이겠지만요.
이 외에도 인사이트를 주는 내용이 많이담겨있습니다.
우주 여행, 아티스트 인공지능, 냉동인간, 마음 업로딩, 블록체인, 현금 종말론등 한 번쯤 꼭 읽으면 좋을 내용 들입니다.
chapter 1 - 포스트 코로나, 부의 판도가 바뀐다(부의 미래)
chapter 2 - 대학 학위 무용지물의 시대(교육의 미래)
chapter 3 우주시대는 더 이상 공상과학이 아니다(지속가능한 인류의 미래)
chapter 4 누구나 미래학자로 살아야 하는 시대가 온다(시민의 미래)
chapter 5 인공지능 정치인과 가상국가의 시대(국가와 정치의 미래)
chapter 6 기본소득제도는 약이 될 것인가, 독이 될 것인가
chapter 7 거대한 위기 속에서 탄생하는 기회(비즈니스와 일자리의 미래)
chapter 8 인류 문명의 지각변동(기술과 문명의 미래)
? 교육의 미래
10년 안에 대학이 붕괴된다!!
미국의 이야기입니다. 결국에 우리도 이렇게 될 것 이라고 합니다. 웃어야 할까요? 울어야 할까요? 국내에서도 대학 무용론이 거론 되고 있지요. 사실 저도 우리 아이들이 절대적으로 대학에 가야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저는 아이들의 개성을 살려 본인이 하고 싶고 의미있는 삶을 살게 도와 주고 싶을 뿐이구요.
하지만 거대 프레임 안에서는 정석 처럼 여겨지는 엘리트 과정을 부수는 것은 저 혼자의 몫이 아니겠지요. 그런데 기회(?)가 생겼습니다. 바로 코로나로 인해서요. 코로나 사태로 이미 우리 아이들은 새로운 교육 체계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커다란 화두는 디지털(온라인) 교육이고요. 앞으로 미래에는 인간의 지식으로 AI를 따를 수 는 없습니다. 우리는 다른 방식으로 진화해야 하는 것이고요. 그 기회가 지금이지요. 커다란 변화에 들어와 있습니다. 아이들은 디지털 기술을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받아야하고 그 역할은 또 부모가 주도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실상 지금까지 부모(사실 많은 비중이 엄마)들의 도움 없이 하기는 힘들었을 겁니다. 부모 또한 디지털 공부가 필요했구요. 어짜피 도래할 상황이었는데 너무나 갑작스러운 변화여서 부모나 아이들도 고통의 시간이 었습니다.
또 다른 쪽에서는 이런 온라인 기기가 없거나 부모의 부재로 인한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고 있구요. 교육의 격차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비단 아이들 교육뿐은 아니에요. 60대 이상 분들의 디지털 습득 상황이 또 다른 격차를 발생하게 하구요. 이 부분은 저희 자식들이 돌봐 드려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 공부, 그래서 어떻게 할까요??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자기 주도적인 자율 학습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창의성, 소통, 협업이 키워드 입니다. 앞으로 지켜 봐야겠지요..
? 복지의 미래(기본소득제도)
기본소득제도는 제게 생소한 말이었는데요, 이미 여러 나라에서 시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일자리를 잃고, 가게 문을 닫았습니다. 고용주 고용인 모두 힘든 상황이고요. 저 또한 피해자 중에 한명 이기도 합니다. 정부는 전 국민에게 재난 지원금을 지급했구요.
저자는 새로운 세상을 위한 '위대한 리셋'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개인이나 기업적 차원이 아닌 전 세계적 리셋을 요구합니다. 이미 몇몇 나라에서 실험을 하고 있는데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는 결과로 좀 더 시행착오가 필요한 듯합니다. 자본주의가 극에 달한 지금, 구조적 모순을 손볼 시간. 기본소득제는 평등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인간에게 기본적인 안정감을 제공하고 소득 불평들을 감소시킬 유일한 방법임에 틀림 없다." P275
찬성과 반대의 소리가 끊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저자는 기본 소득은 사람들이 열정과 창의력을 발휘하며 고차원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주장합니다. 저도 이 의견에 반대할 뜻은 없습니다. 차차 진행될 내용들이겠지만요.
이 외에도 인사이트를 주는 내용이 많이담겨있습니다.
우주 여행, 아티스트 인공지능, 냉동인간, 마음 업로딩, 블록체인, 현금 종말론등 한 번쯤 꼭 읽으면 좋을 내용 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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