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교수법
학생들이 학습하는 장소(교실·강당·체육관)를 잠깐 상상해보면, 학습에 흥미를 갖고 열심히 집중하고 있는 학생들의 콧노래, 기대감과 호기심으로 가득 찬 표정뿐만 아니라 자신보다 먼저 깨우친 친구를 축하하며 칭찬하는 말이 가득한 장소일 것입니다. 이 모습은 앞으로 바뀔 교실에 대한 정확한 묘사일 수도 있고, 멀고 먼 꿈일 수도 있습니다.
퀀텀 교수법의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몇 개의 핵심 단어와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퀀텀(Quantum)
에너지를 빛으로 바꾸는 상호작용입니다. 그러므로 퀀텀 교수법은 학습 순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오케스트레이션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학생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효과적인 학습 요소를 포함하며, 학생의 타고난 재능과 능력을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빛으로 바꿔줍니다.
2. 가속 학습(Accelerated Learning)
음악, 주변 요소, 적절한 자료, 프레젠테이션과 능동적인 참여를 의식적으로 사용하여 학습 과정을 방해하는 장벽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3.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
한마디로 쉽게 만들기이며, 학습 장벽 제거 전략의 실행과 학습 과정을 자연스럽고 쉬운 상태로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퀀텀 교수법은 효과적인 학습 환경 만들기, 커리큘럼 디자인하기, 내용 전달하기 그리고 학습 과정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 퀀텀 교수법 지침
- · 학습 상태 조절을 통한 참여
- · ‘EEL Dr. C’라는 디자인 적용을 통한 동기 및 흥미
- · ‘성공의 8가지 열쇠(8 Keys of Excellence)’사용을 통한 공동체 의식
- · ‘SLIM-n-BIL’ 활용을 통한 기억력
- ·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원칙 적용을 통한 학생의 경청 기술
- · ‘IBA’를 통한 원활한 전환
퀀텀 교수법은 학생의 삶에 교사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퀀텀 교수법은 가르치는 주제와 상관없이, 가르치는 행동을 어떻게 예술적으로 의미 있게 진행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차별화된 내용으로 학생의 학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소 복잡해 보이는 교수·학습 과정은 모든 것(말·생각·행동·연상)이 중요합니다. 교사가 환경,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오케스트레이션 하는 만큼 학습 효과가 일어납니다. 퀀텀 교수법은 생생하고, 온갖 종류의 미묘한 차이가 있는 학습의 오케스트라입니다.
이는 관계, 상호작용, 차별화된 내용을 모두 계산에 넣어 학습 순간을 극대화합니다. 또한 교실 환경 내에서 역동적인 관계(학습을 위한 기초와 골격을 세우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춥니다. 퀀텀 교수법에는 디자인, 발표(프레젠테이션), 조력(퍼실리테이션)에 사용된 방법과 지식을 모아놓았습니다.
- 가속 학습(Accelerated Learning, 로자노프)
- 다중 지능(Multiple Intelligences, 가드너)
-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Neuro_Linguistic Programming, 그라인더와 밴들러)
- 경험 학습(Experiential Learning, 한)
- 소크라테스식 질문(Socratic Inquiry)
- 협동 학습(Cooperative Learning, D. 존슨과 R. 존슨)
- 효과적 교수법의 요소(Elements of Effective Instruction, 헌터)
이와 같은 교육 이론에 근거를 둔 퀀텀 교수법은 영감을 주는 교사의 능력과 성취하고자 하는 학생의 능력을 높이기 위해 다중감각, 다중지능, 좌뇌 우뇌 겸용 등과 잘 엮어놓았습니다. 실용적인 접근법인 퀀텀 교수법은 교사가 찾고 있는 것(관계 향상을 통해 교육 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 학습 오케스트레이션 그리고 커리큘럼의 전달)을 제공합니다.
퀀텀 교수법은 다음과 같은 개념에 근거를 둡니다. 수업 전략, 모델, 신념 등의 이면에 깔린 기본적인 전제가 바로 ‘지배 원칙’입니다. 퀀텀 교수법의 틀 속에서 행해지는 모든 것(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 커리큘럼의 디자인, 교육 방법)은 정확하게 지배 원칙 위에서 이루어집니다.
지배 원칙은 교사가 학생의 세계로 먼저 들어가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가르칠 권리를 얻고 싶다면 먼저 교사와 학생을 연결하는 확실한 다리가 필요합니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것은 귀중한 권리이며, 단순히 교사 자격증과 같은 증명서가 권리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가르칠 권리는 학생이 부여하는 것입니다.
학습은 전면적인 활동입니다. 다시 말해 학습은 사전 지식, 태도, 신념, 미래 인식에 덧붙여 모든 인간적인 면(사고·감정·보디랭귀지)을 포함합니다. 학습은 인간 전체와 관련하기 때문에 학생은 그러한 학습을 퍼실리테이션하기 위한 권리를 부여하고, 교사는 그 권리를 얻어려면 우선 학생의 세계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교사가 학생을 폭넓은 인식과 지식의 세계로 이끌고, 안내하고, 퍼실리테이션하기 위해 허가를 받는 것이며,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학생의 가정, 사회, 오락, 또는 학문적인 삶에서 나온 사건, 사고 또는 감정과 결합함으로써 가능하게 됩니다.
일단 이러한 결합이 일어나면, 교사는 학생을 교사의 세계로 데려올 수 있으며, 학생에게 교사의 세계에 있는 것들을 줄 수 있습니다. 연결과 상호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 모두 새로운 이해를 얻고, ‘우리의 세계’는 넓어져서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도 포함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이렇게 얻어진 이해와 전문 지식을 포함하여 그들이 배웠던 것을 자신의 세계로 완전히 가져갈 수 있으며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세계에서 우리의 세계로, 우리의 세계에서 그들의 세계로, 이것이 바로 인간적인 역학 관계이며 퀀텀 교수법의 지배 원칙입니다.
퀀텀 교수법에는 5가지 신조 또는 내재 진리가 있습니다. 지배 원칙에 있는 ‘그들의 세계에서 우리의 세계로’와 비슷한 신조는 퀀텀 교수법의 모든 면에 스며들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 · 모든 것은 이야기한다(Everything Speaks).
교실 환경에서부터 보디랭귀지까지, 그리고 교사가 배포하는 유인물에서부터 과목 디자인까지, 모든 것은 학습에 관한 메시지를 보냅니다.
- ·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다(Everything Is On Purpose).
교사의 오케스트레이션 하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은 의도된 이유가 있습니다.
- · 경험으로 알게 하라(Experience Before Label).
우리의 뇌는 복잡한 자극 속에서 활성화됩니다. 자극은 알고 싶은 욕구를 작동시킵니다. 그러므로 학생이 배울 것을 알기 전에 그 내용과 관련된 것을 경험하면 최고의 학습을 하게 됩니다.
- · 모든 노력을 칭찬하라(Acknowledge Every Effort).
학습은 위험 감수와 편안한 것에서 벗어나기를 수반합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길을 선택했으므로 그들은 능력과 용기 모두를 인정받아야 합니다.
- · 배운 것을 축하하라(If It’s Worth Learning, It’s Worth Celebrating).
축하는 학습자가 항상 필요로 하는 양식입니다. 발전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이며 감성적인 연상을 더해줍니다.
퀀텀 교수법 모델은 연주회와 아주 비슷합니다. 연주회에 참석하면, 많은 요소가 음악적인 경험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소를 두 가지 범주에 넣을 수 있는데, 바로 주변 요소(context)와 내용(content)입니다.
주변 요소(context)는 우리들이 한 경험의 배경인데, 연주회장 자체의 웅장함(환경), 지휘자와 연주자들의 열정(분위기), 악기와 연주자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조화(기초) 그리고 음악에 대한 거장의 정교한 해석(디자인)입니다. 이러한 요소가 함께 혼합하여 전체적인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 권한을 위임하는 분위기
- 강한 기초
- 지지하는 환경
- 다이내믹한 학습 디자인
내용(content)은 별개의 것이지만 주변 요소와 똑같이 중요합니다. 악보에 있는 실제 음표인 내용으로 생각하면, 보면에 있는 음표보다 더 많은 것이 악보에 있습니다. 내용 가운데 한 가지는 ‘각 악절을 어떻게 연주하는가(프레젠테이션)’라는 것입니다. 내용은 각 연주자의 재능과 각 악기의 잠재력을 이용하는 오케스트라에 대한 거장의 능숙한 퍼실리테이션도 포함합니다.
- 강력한 프레젠테이션
- 우아한 퍼실리테이션
- 학습 기술
- 삶의 기술
음악을 생생하게 하는 주변 요소가 제 역할을 하므로 경험이라는 마법이 펼쳐지는 것처럼, 학생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오케스트레이션 하기 위해선 연주회와 마찬가지로 기초, 분위기, 디자인, 환경, 프레젠테이션 그리고법의 디자인 틀, ‘EEL Dr. C’은 내용, 수준 또는 청중과 무관하게 학생들이 모든 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호기심을 보이게 합니다. 이것은 또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경험하게 하고, 연습하게 하며, 내용을 실현하고, 그들의 성공을 보장합니다.
퀀텀 교수법의 디자인 틀은 다음과 같으며, 이 지침들을 교사들이 교수법, 수업 디자인에 접목할 때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가입(Enroll)
학생을 끌어들이고, 흥미로움을 유발하고, WIIFM(What’s in it for me?)를 만족시켜주자.
- · 경험(Experience)
학생에게 체험 학습을 제공하고 ‘알 필요성’을 만들어주자.
- · 정보(Label)
호기심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정보’를 던져주자.
- · 실습(Demonstrate)
학생이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연결하도록 기회를 제공하자. 그러면 학생이 그것을 내재화하고 개인적인 것으로 만든다.
- · 복습(Review)
큰 그림을 강화하자.
- · 축하(Celebrate)
“배운 것을 축하하라!” 이 말을 기억하자. 축하는 학습과 긍정적인 연상을 단단히 묶는다.
교사는 학습 환경과 학생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지식 전달자의 역할을 훨씬 넘어서게 됩니다. 교사는 동료 학습자, 모델, 안내인, 조력자(퍼실리테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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