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昇火降支村/自然과의 窓

약재

수승화강지촌 2022. 10. 23. 07:40
728x90

*울금 ; 카레의 원료. 커큐마(Curcuma)로 알려진 카레 원료. 약재, 식용, 착색제 등으로 사용. 기운이 가벼워 몰리고 막혀서 잘 헤쳐지지 않을 때 씀. 기를 내리고 피오줌을 멎게 하는 약재.


*두릅 ; 사포닌 성분이 있어 씁쓸한 맛이 나며, 원기회복과 혈당조절에 도움. 비타민 A, B군, C의 함량이 높고 면역체계를 강화.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 혈관 장애 예방 및 칼슘 성분으로 뼈를 튼튼히 함.


*우엉 ;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 다이어트 효능. 리그닌 성분으로 인한 항균작용.


*무궁화 ; 달인 껍질이 숙면에 도움. 장의 풍으로 인한 하혈 증상, 이질 후 갈증 해소. 차로 마시면 이로움.


*치자 ; 열매가 약용. 가슴과 대장, 소장의 열을 내리고 가슴 답답증을 가라앉힘. 소변이 잘 나가게 하며 황달과 소갈을 멎게 함. 조바심이 나서 잠을 못이루는 증상에도 효능.

*-건연근  

율곡이 어머니 신사임당을 잃고 실의에 빠져 있을 때 연근죽을 먹고 기력을 회복했다고 한다. 지혈, 어혈, 토혈을 멎게하는 작용을 하고 불면과 노이로제 증상을 가라앉힌다. 연근 달인 물은 숙면을 돕는다. 매끈한 피부와 여드름, 피부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황율  

밤을 건조시킨 것으로 당질 성분으로 소화가 잘 되어 위장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  손발 차가운 데도 도움이 된다. 밤에는 당질, 지질,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5대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어 영양보충에도 좋다.



건더덕  

산삼과 버금간다하여 사삼이라고 불린다. 사포님 성분을 비롯 영양소와 효능이 다양하다. 기관지, 기침, 가래 천식, 염증완화,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질환 예방, 자양강장, 항암, 노화, 피로회복 효과가 있다.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하다.



호박오가리

호박이나 박의 살을 길게 오려서 말린 것을 오가리라 한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 관상 질환 예방과 피로 회복, 노화 방지,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운동을 돕고 변비를 예방해준다.


건죽순  

죽순은 대나무류의 땅속줄기에서 돋아나는 어리고 연한 싹이다. 비만과 고혈압 예방 효과가 있다. 죽순의 주성분은 당질과 단백질, 섬유소질이여서 변통 효과를 좋게 하여 비만을 방지하고 죽순의 들어 있는 칼륨은 염분 배출을 도와주므로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특히 좋다.


어수리

전국의 산과 들에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세계적으로는 중국, 몽골, 일본, 러시아에 분포한다. 전체에 털이 많다.  어린순은 먹는다. 항바이러스, 항염 효과 등의 약효가 있다. 뿌리에서 추출한 기름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항염 작용과 혈액응고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는 성분이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신약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중이다.



어수리

건대추

그 색이 붉다 하여 홍조(紅棗)라고도 하는데, 홍조는 찬 이슬을 맞고 건조한 것이라야 양질의 대추가 된다. 과육에는 주로 당분이 들어 있으며 점액질·능금산·주석산 등도 들어 있다. 한방에서는 씨를 이용해 이뇨강장·건위진정·건위자양의 약재로 널리 쓰인다. 또한, 식용으로 널리 쓰여 관혼상제 때의 음식마련에는 필수적인 과실이다. 제상이나 잔칫상에 과실을 그대로 놓거나 조란·대추초 등의 과정류로 만들어놓으며, 떡이나 음식의 고명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728x90

'水昇火降支村 > 自然과의 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령선  (1) 2022.11.03
지구 온난화 ?  (0) 2022.10.30
자연은 말보다 속삭임  (2) 2022.10.01
어렵다, 정말  (0) 2022.09.28
도시엔 향기가 부족하다.  (0) 2022.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