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엄지발가락 : 피와 뇌를 맑게한다.(간, 담)
- 엄지발가락은 오행으로는 나무를 상징하고, 몸에서는 간과 담을 표현한다.
발 반사구로는 뇌를 포함한 머리와 얼굴 전체를 담고 있다.
또한. 간이 가장 큰 장기이듯 간을 표현하는 엄지는 다섯발가락 중에서 가장 크다.
- 엄지발톱 밑동에서 시작하는 간과 비장 줄기에 오행의 오유혈들이 무릎까지 분포해 있다.
2. 검지발가락 : 체기를 내린다.(심장, 소장)
- 검지발가락은 오행으로 불을 상징하며 몸의 심장과 소장을 표현한다.
- 체했을 때 엄지손가락의 소상혈과 새끼손가락에서 소장 줄기인 소택혈, 그리고 검지 발톱의 외측 모서리 위장 경락 줄기의 끝점인 여태혈을 사혈침으로 따주면 체기가 풀린다.
따주기 전 등뒤에서 등뼈 3번과 6번을 문질러 통증을 풀어준다.
3. 중지발가락 = 위장의 기운을 강화시킨다.(위장, 비장)
-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가슴의 유선 순환이 안될 때, 눈에 피로가 누적되어 있을 때는 중지발가락을 만져보면 통증이 심하다.
- 발가락을 뒤로 꺽어주는 마사지와 함께 발가락 양쪽의 뿌리를 강하게 마사지하면 소화 기능도 활발해지고 얼굴 안색도 밝아지며 가슴이 답답할 때 시원해진다.
4. 약지발가락 = 폐나 대장의 건강을 본다.(폐, 대장)
- 약지발가락은 오행으로는 쇠를 상징하며, 몸에서는 폐와 대장을 표현한다.폐나 대장에 이상이 생기면 약지발톱이나 발가락 밑동에 이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폐기관지 반사구에 굳은살이나 아픔이 생기기도 한다.
- 발목을 잘 삔다거나 발에서 쥐가 날 때, 좌골 신경통이거나 하체 마비에도 이곳을 많이 자극해주면 효과가 좋다.
- 특히 약지발가락 줄기 부리 부위의 수혈인 협계혈은 편두통이나 고혈압, 늑간 신경통, 귀에서 소리가 날 때, 몸에서 열이 많이 날 때 강한 마사지를 해주면 물 기운이 잘 돌게 되어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어린 아이들의 키를 크게 할 때와 신경통, 관절염, 자세 교정은 이 발가락을 많이 응용한다.
5. 새끼발가락 = 소변을 관장한다.(신장, 방광)
- 새끼발가락은 오행으로 물을 상징하며, 몸에서는 신장과 방광을 표현한다. 물을 상징하는 방광경락 줄기가 이곳까지 내려오고, '작은 고추가 맵다'는 속담처럼 새끼발가락은 다섯 발가락 중에 전신의 물줄기를 조절하는 곳이고 뇌와 연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