意識/지압

명치와 배곱 중간을 누르면 ..

수승화강지촌 2021. 1. 8. 13:56
728x90

소화 기능을 촉진하는데 좋은 지압법이 있습니다. 소화 기능을 촉진하는 지압의 부위를 우리는 '중완'이라고 부릅니다.

중완! 그것이 어느 부위에 있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목가슴(명치)의 함몰부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그 아래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돌기가 만져지게 됩니다.

이 돌기가 바로 검상돌기인데 그 검상돌기에서 배꼽가지 직선을 그었을 때 1/2이 되는 점이 바로 중완입니다. 다시 말해서 오목가슴에서 배꼽가지 정중선상의 반이 되는 중심이 되는 부위가 바로 중완입니다.

이 중완을 해부학상으로 표현하자면 위장의 몸체에 해당하는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니가 중완이라는 경혈 바로 위에는 '상완'이라는 경혈이 있는데 이것은 위장의 아래쪽에서부터 십이지장 앞 부분까지를 얘기하게 되겠습니다.

중완 부위는 후천적인 에너지를 생성하는 중심부라는 기능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만큼 이 경혈을 지압하게 되면 후천적 에너지를 충만하게 해서 병에 대항하는 능력을 키우고 면역 능력을 돋우면서 성장에도 이바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울러 위염, 궤양, 위하수 또는 위의 협착, 위산과다, 소화 불량, 식욕부진, 위통과 복통, 구토, 복부의 팽만감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가스가 팽만하여 물과 혼합이 되어서 뱃속에서 꾸르륵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경우 또는 설사, 변비 등등에 두루두루 효과가 있습니다.

중완 바로 위는 '상완'. 아래쪽으로는 '하완'이 있으므로 중완의 아래위를 동시에 다 손바닥으로 문지르듯이 지압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상완, 중완, 하완을 동시에 모두 지압하는 결과가 되니까 위장 질완 또는 소화 기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굉장히 많이 되겠죠.

[중완은 배꼽과 명치의 중간 지점이며 하완은 중완과 배꼽의 중간에 있고 상완은 중와 바로 위에 있다]

 

728x90

'意識 > 지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압 요령  (0) 2021.01.08
정수리를 자주 누르면 ..  (0) 2021.01.08
'용천'을 두드리면..  (0) 2021.01.08
어지럼증에는 '합곡'  (0) 2021.01.08
'용천'을 두드리면...  (0) 2021.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