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 * 일 *

動物ㆍ사람

수승화강지촌 2021. 9. 21. 12:09
728x90
우리는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단순한 생물학적인 과정이 우리를 되돌릴 수 없는 상태로 만들며 한 사람의 모든 경험을 지워버릴 수 있다는 사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자신을 몸과는 분리된 특별한 존재로 생각하는 이런 생각이 실제로는 현실을 더 복잡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예외주의(exceptionalism)사상




—— 정신적 편견

생각과 행동에 우리의 몸이 얼마나 많이 관여하는지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태도는 바뀌었어야 마땅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인간은 특별한 존재이며 동물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 인간은 자아만을 가진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타인에 대한 감각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타인의 내적 상태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통해 우리는 서로 의사를 소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특별한 관계를 맺고 공동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간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가 타인의 마음과 경험, 의도에 대해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동체 내의 다른 이들과 가까이 있을 때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을 말해주는 “사회적 완충효과(social buffering)” 또한 인간의 협력이 진화에 의해 적응된 것임을 보여줍니다.


친밀감과 건강한 인간관계는 우리의 행복에도 기여할 뿐 아니라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코르티졸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방출을 조절합니다.




흥미롭게도, 최근의 연구들은 인간이 동물이 아니라는 생각, 그리고 인간은 모든 생명체 중 가장 뛰어난 존재라는 생각에 대해 사람들이 아주 큰 만족감을 느낀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예외(exception)의 라틴어 어원인 excipere 는 ‘꺼내다’라는 뜻입니다.

‘꺼내’지기를 기다려왔습니다.



우리의 신체를 잘 활용하는 것은 앞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기회일 수 있습니다. 동물적 조건으로부터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고려함으로써 우리는 커다란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다른 생명체와의 친밀감이 주는 놀라운 편안함을 생각해 봅시다.

당신 뇌의 시상하부에서 옥시토신이 작용하고 도파민이 분비되며, 당신은 이 암울한 코로나 시기에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옥시토신은 모든 포유류의 시상하부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곧, 우리의 몸은 우리가 나머지 세상과 균형을 잡기 위해 가장 유용하고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728x90

'* 월 * 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끔은 ...  (0) 2021.10.01
궁금증이 삶이라고 우겨라  (0) 2021.10.01
놀줄 아셔유 ..  (0) 2021.09.20
책을 고르거나 선택 요령  (0) 2021.09.06
내 안의 보물  (0) 2021.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