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오
하수오는(어찌 하, 머리수, 까마귀 오) 어찌하여 머리카락이 까마귀처럼 검느냐하여
붙여진 이름의 약초랍니다. 잼난 의미가 담긴 한자 풀이가 행복한 웃음을 선사해주네요.
빠진 머리를 다시 나게 해 주기도 하지만 흰머리를 검은 머리로 바꿔준다는 하수오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시지요? 하수오도 어성초,처럼 다양한 탈모 샴푸나 탈모 건강제품 등 탈모 관련 제품에 꼭 들어간다는 대표 한약 재료랍니다.
예로부터 하수오는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정력을 높이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며 병 없이 오래 살게 하는 약초로 유명하답니다
백하수오는 면역력과 노화방지의 효능이 인삼의 8배가 높은 것으로 알려질 정도로 약성이 뛰어난 약초랍니다. 레시친, 옥시메칠안트라퀴논, 지방, 탄닌, 게르마늄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여성의 갱년기장애에 특효약이라 널리 알려져 있답니다.
또 간장의 기능을 좋게 하여 피곤함을 없애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신경쇠약이나 불면증에도 효과가 좋답니다.
하수오의 효능은 혈에도 영향을 끼쳐 피를 토하거나 피를 많이 흘려 뇌빈혈인 분들
에게도 좋으며, 허리를 튼튼하게 하고 신장 기능을 좋게 하는 하수오는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고,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분들에게도 아주 좋답니다.
또한 하수오는 부작용 없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술을 많이 마시는 직장인들에게도 효과적 이랍니다.
특히 하수오는 노인들의 기력을 돋우는데 매우 좋은 약 이랍니다.
신장 기능을 좋게 하며 마음을 안정시키며 그 효능이 만병통치 약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하네요.
하수오는 모유분비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임신부들에게 반가운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하수오 드시는 방법 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답니다.
생물로 그대로 먹을 수도 있지만 약용으로 꾸준히 먹기 위해서는 하수오를 말린것을
물로 끓여 먹을수도 있으며, 말린것을 갈아서 물이나 음료 등에 타먹어도 좋답니다.
가루 분말을 만들어서 사용 하게되면 보관도 용이해서 오래두고 먹을 수 있답니다.
생하수오로 술을 담아 드시면 술맛도 좋아져서 담금용으로도 아주 많이 찾는 약초 랍니다.
또 중탕을 내리거나 꿀절임을 해서 드셔도 좋으니 상황에 맞쳐서 드시도록 하세요.
하수오는 흔히 적하수오, 백하수오로 색상에 따라 나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전혀 다른 종류로 식물분류가 됩니다. 일년생으로 덩굴풀인 백하수오와 달리,
밑동 줄기가 겨울에도 죽지않는 다년생 마디풀인 적하수오로 분류가 되는 것이죠.
차나 술로 담궈 드셔도 좋지만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한 하수오는
고구마처럼 쪄서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자연에서만 채취가 가능했던 예전과는 달리 지금은 재배용을 손쉽게 구할 수 도 있으니,
모두들 하수오 드시고 몸도 마음도 건강하시고, 모발까지도 풍성한 모발미남, 미녀들이 되셨음 좋겠네요.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고,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분들에게도 아주 좋답니다.
[출처] 하수오의 특별한 효능과 흐뭇한 꽃말 꽃사진|작성자 정영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