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의 기운
*-목(木)은 완(緩),
*'화(火)는 산(散),
*-토(土)는 고(固),
*-금(金)은 긴(緊),
*-수(水)는 연(軟)
※ 기운을 총괄하는 인체의 상화기운은 삽(澁)이다.
인체에 병이 났을 때 이 기운들은 맥상을 통해서 나타나는데, 목은 현맥, 화는 구맥, 토는 홍맥, 금은 모맥, 수는 석맥, 상화는 구삼맥이다.
또한 음식으로 처방할 때는
*-木에 속하는 간·담은 신맛(산酸)으로 영양하고,
*-火에 속하는 심장·소장은 쓴맛(고苦)으로 보하고,
*-土에 속하는 비·위장은 단맛(감甘)으로 영양하고,
*-金에 속하는 폐·대장은 매운맛(신辛)으로 영양하고,
*-水에 속하는 신장·방광은 짠맛(함鹹)으로 영양하고,
**♡생명력을 주관하는 심포·삼초는 떫은맛(삽澁)으로 영양합니다.
자기 몸이 보여주는 증상(신호)을 잘 이해하면 어떤 장부가 가장 허약한지, 혹은 병이 들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일상에서 먹는 음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므로 어렵지 않고 부작용이 없다.
호전반응을 주시하고, 질환이 오래되었거나 깊은 경우에는 좀 더 상세한 점검이 필요하다.
ㆍᆢ간·담이 허약해서 현맥이 나올 때 신 것을 위주로 먹으면 좋아지는데, 눈병도 낫고 근육병도 낫고 고관절병도 나을 수 있다.
ㆍᆢ심장이 허하고 병들었을 때는 구맥이 나옵니다. 이럴 때는 심장을 영양하는 쓴 것을 위주로 식사합니다. 쓴 것을 먹으면 심장이 지배하는 피도 좋아지고 심장도 건강해지고 얼굴과 팔꿈치 병증도 좋아집니다.
ㆍᆢ비장·위장이 약하면 홍맥이 나오는데, 비·위장을 영양하는 단 것 중심으로 자연식을 합니다. 단 것을 충분히 먹으면 비·위장이 지배하는 살도 빠지고 무릎, 대퇴부, 입병의 문제도 나아집니다.
ㆍᆢ폐·대장이 약하거나 병이 있어서 모맥이 나오는 사람은 폐·대장을 영양하는 매운 것을 위주로 섭생합니다. 매운 음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먹으면 폐·대장이 지배하는 코도 좋아지고 피부, 손목, 가슴통, 하완, 항문, 체모. 치질, 대장. 폐도 좋아지고 젊어집니다.
ㆍᆢ신장·방광이 약하고 나빠서 석맥이 나왔을 때는 짠 음식을 충분히 먹으면 신장·방광이 지배하는 뼈도 좋아지고 허리, 종아리, 발목, 귀, 이빨, 힘줄, 골수, 머리털, 생식기 등도 좋아집니다. 잠잘 때 오줌이 잦은 증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ㆍᆢ심포·삼초는 몸의 생명력과 면역력을 관장하는 중요한 장부로서 이를 영양하는 떫은맛 음식을 충분히 먹으면 육장육부의 상생, 상극, 상화를 활발하게 해서 신진대사를 돕고 몸 전체를 건강하게 합니다.